지식

달러 기축통화 자리 흔드는 최대 위험요인은 '미 경제'

字号+작성자:별이내리는밤닷컴출처:백과2024-03-29 19:07:03我要评论(0)

[파이낸셜뉴스] 중국 위안화 등이 미국 달러화의 기축통화 자리를 위협할 것이란 전망이 있지만 실제로 가장 큰 위협은 바로 미국 경제 그 자체라는 주장이 나왔다. 미 경제를 위협하

달러 기축통화 자리 흔드는 최대 위험요인은 '미 경제'

[파이낸셜뉴스]
중국 위안화 등이 미국 달러화의 기축통화 자리를 위협할 것이란 전망이 있지만 실제로 가장 큰 위협은 바로 미국 경제 그 자체라는 주장이 나왔다. 미 경제를 위협하는 근본배경인 심각한 재정적자 문제를 극복하지 못하면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 상실은 물론이고 미국과 전세계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됐다. 로이터연합


미국 달러화가 앞으로도 기축통화 지위를 유지하기는 하겠지만 그 지위를 흔들 최대 위협요인은 다름 아닌 미 경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비즈니스인사이더(BI)는 17일(이하 현지시간)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국제금융부문 책임자였던 스티븐 카민, 미 재무부 이코노미스트 출신인 마크 소벨의 경고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이들은 경쟁자 없이 달러가 오랫동안 기축통화 자리를 유지했지만 이제 새 장에 들어섰다고 지적했다.

카민과 소벨은 달러는 현재 세계 교역과 중앙은행 외환보유액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통화로 이 자리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제했다.

다른 통화에 비해 달러 사용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최신 국제결제은행(BIS) 조사에 따르면 달러는 현재 전세계 하루 교역 대금 지불의 88%를 차지하고 있다.

또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현재 달러는 전세계 중앙은행 외환보유액의 55%를 차지했다.

일부에서는 브릭스 등이 달러 대신 중국 위안화 등을 회원국간 교역에 사용하기로 하고, 중국이 중동 산유국들과 위안으로 결제하기로 하는 등 달러에서 탈피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어 달러의 지위가 흔들릴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카민과 소벨은 이런 위협은 미국 그 자체가 달러에 미치는 위협에 비하면 사소한 문제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미 금융, 경제 상황이 '심각하게 뒤틀릴'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 정치판이 양극으로 치닫고, 의회가 제 기능을 상실한데다, 보수나 진보 모두 미 재정적자 확대를 줄이는데 별다른 관심이 없어 달러가 기축통화 자리를 내줘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논문에서 "그 결과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민간투자가 위축되며, 금융변동성이 고조되는 한편 미 경제의 역동성이 위축될 수 있다"고 비관했다. 논문은 이어 "그렇게되면 결국 달러는 기축통화 자리를 내주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이 경우 달러가 기축통화 자리에서 내려오는 것은 심각한 경제문제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 상황이 이렇게 치닫게 되면 세계 경제 역시 쑥밭이 될 수밖에 없다고 이들은 경고했다.

미국은 심각한 재정적자 속에 수시로 정부폐쇄(셧다운)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미 의회예산국(CBO)에 따르면 연방정부 재정적자는 올해 16억달러 더 늘고, 10년 뒤에는 총 재정적자 규모가 2조6000억달러에 이른다. 올해 고금리 속에 국채 이자비용이 국방비와 맞먹는 수준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 바 있다.

1.本站遵循行业规范,任何转载的稿件都会明确标注작성자和출처;2.本站的原创文章,请转载时务必注明文章작성자和출처,不尊重原创的行为我们将追究责任;3.작성자投稿可能会经我们编辑修改或补充。

관련 기사
  • 오픈AI 더 강력해진 생성형 AI인 GPT

    오픈AI 더 강력해진 생성형 AI인 GPT

    2024-03-29 19:03

  • 우크라 재건 돕는 日 158억엔 무상 제공

    우크라 재건 돕는 日 158억엔 무상 제공

    2024-03-29 17:36

  • 하와이, 산불 대란에 1인당 25달러 관광세 추진

    하와이, 산불 대란에 1인당 25달러 관광세 추진

    2024-03-29 16:45

  • ICJ, 19일 이스라엘의 토지점령 합법 여부 가릴 심리 시작

    ICJ, 19일 이스라엘의 토지점령 합법 여부 가릴 심리 시작

    2024-03-29 16:26

网友点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