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

'옥새 파동' 악몽 떨치나…與 시스템 공천 순항 기로

字号+작성자:별이내리는밤닷컴출처:지식2024-03-29 17:36:58我要评论(0)

용산 출신 공천자 현재까지 1명…'낙하산 논란' 초반 차단전략 공천·현역 물갈이 뇌관 남아…선거구 재조정도 변수국민의힘, 1차 단수추천 지역 발표(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옥새 파동' 악몽 떨치나…與 시스템 공천 순항 기로

용산 출신 공천자 현재까지 1명…'낙하산 논란' 초반 차단
전략 공천·현역 물갈이 뇌관 남아…선거구 재조정도 변수


국민의힘, 1차 단수추천 지역 발표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1차 단수추천 지역을 발표하고 있다. 2024.2.14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김치연 기자 = 국민의힘이 4·10 총선에 출전시킬 단수공천자를 잇따라 발표하며 대진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18일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재까지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언한 '시스템 공천'이 비교적 무난히 진행돼 이른바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을 반영한 낙하산 공천 논란은 일단 차단했다는 평가다.

공관위는 단수추천 발표 과정에서 매일 '윤심과 거리가 먼' 공천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해갔다.

지난 14일 발표 첫날부터 대통령실 출신은 한 명도 단수공천자 명단에 포함하지 않았고, 윤 대통령의 '40년 지기'라는 석동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은 서울 송파갑에서 컷오프(공천 배제)했다.

둘째 날에도 '험지' 경기 의정부갑의 전희경 전 대통령실 정무1비서관을 제외하고는 용산 출신에 단수공천을 주지 않았고, 셋째 날에는 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에 출마한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을 탈락시켰다.

이날 기준으로 대통령실 출신 중 공천이 확정된 인사는 전 전 비서관뿐이다. 다른 대통령실 인사들도 향후 경선을 거치거나 컷오프될 가능성이 있다.

물론 현재 공천 상황에 대한 반발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단수공천된 인천 계양을에서는 윤형선 전 당협위원장의 이의신청을 하겠다고 밝혔고, 경기 남양주병 신청자들도 조광한 전 남양주시장 단수공천에 반발해 이의신청서를 공관위에 제출했다.

정광재 전 MBN 앵커, 이형섭 전 당협위원장 간 양자 경선 방침이 발표된 의정부을은 탈락한 임호선 경기도당 대변인 지지자들이 당사 앞에서 항의 시위를 벌였다.

공천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그러나 일부 잡음에도 전반적으로는 '옥새 파동', '호떡 공천' 등으로 홍역을 치렀던 과거 공천에 비해 이번은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게 당내 다수의 평가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공천이 처음 계획한 대로 원칙과 기준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며 "지금까지의 과정에 대해서 불만족스러운 분들에 대해선 객관적 기준과 데이터, 점수를 가지고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앞으로 결과에 따라 공천 잡음을 키울 수 있는 뇌관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 시스템 공천의 성적표를 예단하기에는 이르다는 평가다.

반발이 가장 클 수 있는 현역의원 물갈이 작업은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은 데다 전략공천 발표도 남아있다.

또한 중진 험지 차출 등으로 빈 지역구에 누구를 배치하느냐에 따라 갈등이 불거질 수도 있다.

선거구 재조정도 변수다. 서울 종로, 중·성동갑·을, 강남을 등 일부 지역구는 조정 가능성을 고려해 발표가 미뤄지고 있다.

공천 신청자가 몰린 영남권에선 '시스템 공천'이 결국 현역 기득권 지키기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불만이 나올 수도 있다.

지금까지 단수공천이 확정된 74명 중 현역은 23명(31%)이다.

다만 경남·경북은 단수공천자 10명 중 9명이 현역이다. 여기에 인지도가 높은 현역이 유리한 경선까지 거치면 텃밭 '물갈이' 규모는 예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email protected]

1.本站遵循行业规范,任何转载的稿件都会明确标注작성자和출처;2.本站的原创文章,请转载时务必注明文章작성자和출처,不尊重原创的行为我们将追究责任;3.작성자投稿可能会经我们编辑修改或补充。

관련 기사
  • 호주 7년만에 간 中외교 호주 외교원칙 '독립'이어야…美견제(종합2보)

    호주 7년만에 간 中외교 호주 외교원칙 '독립'이어야…美견제(종합2보)

    2024-03-29 16:56

  • “나토, 러시아와 충돌 대비 병력 배치 계획 수립 중”

    “나토, 러시아와 충돌 대비 병력 배치 계획 수립 중”

    2024-03-29 16:03

  • 현대차, 美서 제네시스 9만대 리콜‥엔진 화재 위험

    현대차, 美서 제네시스 9만대 리콜‥엔진 화재 위험

    2024-03-29 15:32

  • 우크라 총사령관 동부 요충지 아우디이우카에서 철수

    우크라 총사령관 동부 요충지 아우디이우카에서 철수

    2024-03-29 15:08

网友点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