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하다

빛의 속도로 날아가 드론 ‘쾅’…레이저 무기 현실화되나? [핵잼 사이언스]

字号+작성자:별이내리는밤닷컴출처:여가2024-03-29 06:07:08我要评论(0)

[서울신문 나우뉴스]영국 국방부가 새로운 레이저 무기 실험 영상을 소셜미디어에 공개했다영국 국방부가 새로운 레이저 무기 실험 영상을 공개하면서 미래의 무기 체계에 관심이 쏠리고 있

빛의 속도로 날아가 드론 ‘쾅’…레이저 무기 현실화되나? [핵잼 사이언스]

[서울신문 나우뉴스]
영국 국방부가 새로운 레이저 무기 실험 영상을 소셜미디어에 공개했다
영국 국방부가 새로운 레이저 무기 실험 영상을 공개하면서 미래의 무기 체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1회 발사 비용이 13달러(약 1만 7000원)에 불과해 가성비 면에서 값비싼 미사일과 비교할 수도 없는 수준이다. 지난 12일(현지시간) 영국 국방부는 개발 중인 새로운 레이저 무기 ‘드래곤파이어’(DragonFire)의 실험 영상을 소셜미디어 엑스에 공개했다.

이 실험은 지난 1월 스코틀랜드 헤브리디스 제도에서 실시된 것으로 당시 영국군은 처음으로 고출력 레이저 무기를 공중 표적에 시험발사했다. 영국 국방부 산하 국방과학기술연구소(DSTL)가 민간업체와 함께 개발한 드래곤파이어는 레이저 지향성 에너지 무기(LDEW)다. 구체적인 성능 등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영국 국방부는 1㎞ 거리에서 동전을 맞출 수 있을 정도로 정확도가 매우 뛰어나다고 밝혔다.
영국 국방부가 공개한 해당 영상의 일부
특히 발사당 비용이 13달러에 불과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에반해 미 해군이 방공용으로 사용하는 스탠다드 미사일-2의 경우 한 발 가격이 200만 달러(약 26억 6000만원)가 넘는다. 그랜트 섑스 영국 국방장관은 지난 1월 “이 기술은 값비싼 탄약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동시에 부수적 피해 위험도 낮출 수 있다”며 육해공 모두 미래 방공의 일부로 이 기술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드래곤파이어(DragonFire)의 모습. 영국 국방부
우리나라를 비롯 미국과 중국 등 현재 치열한 개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레이저 무기는 고출력 에너지를 직접 표적에 집중시켜 파괴하는 기술이다. 마치 SF영화에나 등장할 법한 기술이지만 빛의 속도로 목표물을 무력화시킬 수 있고 정밀 타격과 연속적 교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레이저 무기는 차세대 무기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최근 전쟁에서 각광받고 있는 드론을 파괴하는데 있어 이같은 레이저가 최고의 효율적 무기로 평가받고 있다.

다만 레이저 무기를 실전에 투입하기 전 까지 넘어서야 할 장벽도 높다. 먼저 레이저 무기가 비와 안개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고, 과열을 막기위한 냉각기술도 필수적이다. 특히 SF영화와 같은 큰 파괴력을 확보해야 하는 점은 레이저 무기의 핵심적인 요소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가까운 미래에 레이저 무기가 방공체계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으로 보고있다.
지난 2020년 5월 미 해군이 영상으로 공개한 USS 포틀랜드호에 장착된 150kW급의 LWSD로 드론을 파괴하는 모습
한편 레이저 무기 개발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미국은 이미 여러차례 테스트를 거치며 전력화를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21년 12월 미 해군은 레이저 무기체계 시연기(LWSD)를 시험 발사해 해상 목표물을 파괴하는데 성공했다. 당시 시험에서 미 해군은 상륙강습함 USS 포틀랜드호에 장착된 150kW급의 LWSD로 아덴만 해상의 목표물을 성공적으로 무력화했다. 150kW급의 LWSD는 미 해군의 차세대 레이저 기술로 보트나 로켓 등을 무력화시킬 정도의 위력을 갖고있다.

1.本站遵循行业规范,任何转载的稿件都会明确标注작성자和출처;2.本站的原创文章,请转载时务必注明文章작성자和출처,不尊重原创的行为我们将追究责任;3.작성자投稿可能会经我们编辑修改或补充。

관련 기사
  • 러시아 발묶인 항공기들…항공기 리스업체·보험사 수조원대 보험금 갈등

    러시아 발묶인 항공기들…항공기 리스업체·보험사 수조원대 보험금 갈등

    2024-03-29 05:34

  • 그리스, 동성 결혼 합법화…정교회 국가 최초

    그리스, 동성 결혼 합법화…정교회 국가 최초

    2024-03-29 05:34

  • 머스크, '스페이스X' 법인 소재지 텍사스로 옮겼다…테슬라도 준비중

    머스크, '스페이스X' 법인 소재지 텍사스로 옮겼다…테슬라도 준비중

    2024-03-29 04:31

  • 구글, 차세대 AI 모델 '제미나이 1.5 프로' 공개

    구글, 차세대 AI 모델 '제미나이 1.5 프로' 공개

    2024-03-29 04:00

网友点评